학교생활기록부 학부모 이해 자료
학부모님께
안녕하십니까? 본교에서는 신뢰할 수 있고 공정한 학교생활 기록으로 학교교육활동 내실화 및 신뢰회복을 위하여 학교생활기록부를 내실있게 작성·관리하고 있습니다. 학부모님들의 학교생활기록부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관련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자 합니다.
▣ 학교생활기록부란?
① 학생의 학교생활 태도 및 학습 성장 변화를 담아내는 학생 종합 성장 보고서입니다.
② 교사가 학생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상시 관찰 · 평가한 누가기록 중심의 종합기록입니다.
③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 · 평가하여 학생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선발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관리되는 법정 장부입니다.
▣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범위
➡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정규교육과정(학교 교육계획 및 학교 교육과정)
▣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사항
➡ 학생의 성장 과정을 구체적인 활동 중심으로 기록합니다.
수상경력 | 학교별로 사전 등록된 교내 상만을 기재하며, 수상 사실은 수상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음(대회 참가 사실 등 기재 불가). |
진로희망 사항 | ‘진로희망’은 학생의 진로설계 및 변경 등을 고려하여 관심 분야나 희망직업을 기재하고, ‘희망사유’에는 충분한 상담과 관찰을 통해 진로희망 사유를 기재 |
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| 학생의 영역별 활동에 대해 교사가 상시 관찰 및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구체적 활동 사실과 학생의 활동 태도 및 노력에 따른 행동 변화의 성장 등을 기재 |
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| 학생의 학습, 행동 및 인성 등 학교생활에 대한 상시 관찰·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(학년말 기재) |
➡ 학교생활기록부, 엄격히 관리합니다.
- 항목별로 입력주체를 명확히 하여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.
항목 | 입력 주체 |
인적·학적사항, 출결상황 | 담임교사 |
진로희망사항, 독서활동상황 | 담임교사 |
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| 자율, 봉사, 진로활동 | 담임교사 |
동아리활동 | 동아리활동 담당교사, 지도교사 |
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| 해당 교과 담당교사 |
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| 담임교사 |
➡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성·공정성을 높입니다.
교과학습 발달상황 | 학생의 수업참여태도와 노력,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에 따른 변화와 성장 정도를 중심으로 기재하며, 방과후학교 활동내용은 교과담당 또는 담임교사가 강좌명(주요내용)과 이수시간만을 기재함. |
➡ 나이스 학생/학부모 서비스
- 나이스 학생 / 학부모 서비스는 열람 서비스로서 학교를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학교정보 뿐만 아니라 자녀의 성적, 출결, 학교생활기록부 등 자녀의 학교생활을 인터넷과 모바일로 한눈에 열람할 수 있고 선생님과의 상담, 가정통신 등 학교와 학부모 간 상호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
학생서비스 | 식단표, 학교생활기록부, 성적표, 봉사활동내역 등 46종 |
학부모서비스 | 학교생활기록부, 성적표, 식단표, 건강기록부 등 59종 |
※ 학교생활기록부에 ‘항목과 관련이 없거나 기록해서는 안 되는 내용의 기재’, ‘단순 사실을 과장하거나 부풀려서 기재’, ‘사실과 다른 내용을 허위로 기재’하는 등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히 유의하여야 함
- 학교생활기록부 서술형 항목에 기재될 내용을 학생에게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는 행위 금지 ※ 학교생활기록부 허위사실 기재는 ‘학생성적 관련 비위’로 간주되어 「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」을 적용하며 징계의 감경에서도 제외됨. |
제5조(부정청탁의 금지) ① 누구든지 직접 또는 제 3자를 통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 등에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부정청탁을 해서는 아니 된다. 10. 각급 학교의 입학·성적·수행평가 등의 업무에 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처리·조작하도록 하는 행위 제6조(부정청탁에 따른 직무수행 금지) 부정청탁을 받은 공직자 등은 그에 따라 직무를 수행해서 는 아니 된다. |
2024년 4월 19일
인천서희학교장